마카오, 카지노 광고 전면 중단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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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지노 외 부문 육성으로 카지노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목표의 일환
카지노 광고를 금지하더라도 마카오의 독보적인 위상은 변함 없을 듯
마카오 정부가 공청회를 열고 카지노 광고 금지 조항이 담긴 법률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공청회 대상인 마카오 광고활동법 개정안은 과거에 비해 크게 변화한 매체 환경에 맞춰 카지노 광고에 대한 행정 절차를 새롭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카지노 산업에 대한 경제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마카오 정부의 의지를 대변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마카오는 카지노 외 부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수익 구조를 다각화하는 것이 목표이며, 카지노 광고 금지는 이러한 장기적 성장 계획의 일환입니다. 카지노 광고 금지 법안이 시행되면 중국의 과감한 규제가 시작된다는 예고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목차
마카오 정부, 공청회 결과에 따라 카지노 광고 금지 여부 결정
카지노에 대한 경제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마카오 정부의 목표
카지노 광고를 금지해도 마카오 카지노의 독보적인 위상은 흔들림 없을 듯
마카오 정부, 공청회 결과에 따라 카지노 광고 금지 여부 결정
세계 최고의 카지노 도시인 마카오가 카지노 광고에 대한 전면 중단을 검토 중입니다. 마카오 ‘경제기술개발국(DSEDT)’은 모든 형태의 카지노 광고를 전면적으로 금지하는 내용의 공개 협의를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어떠한 결론이 나오는지 여부에 따라 마카오 경제를 떠받치는 카지노 및 세계 카지노 산업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공청회의 목적은 30년 이상 유지해 온 ‘광고활동법’ 개정안에 대한 대중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입니다. 카지노 광고 금지를 논하는 ‘광고활동법’ 개정안 공청회는 7월 4일부터 8월 2일까지 30일간 진행됩니다.
기술 혁신과 경제적 발전으로 인해 광고 환경이 과거에 비해 크게 달라지며, 광고활동법에 대한 개정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야우윈화(Yau Yun Wah) 경제기술개발국장은 기자회견에서 정보 기술의 혁신 및 발전에 따라 광고 관련 비즈니스 콘텐츠와 홍보 매체, 그리고 매체 활용 방식이 과거에 비해 크게 변화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현행 광고활동법이 시행된 지 30년이 넘은 탓에 각 산업의 경제 활동 변화를 반영하지 못 하고 있어 개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광고활동법 개정안은 마카오 특별행정구의 목표인 ‘행정 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협의안에는 다음과 같은 6개 핵심 사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광고 용어 재정의 및 원칙 규정 최적화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광고 기준 강화
새로운 광고 모델 표준화
행정 승인 시스템 최적화
행정 감독 제도 개선
행정 처벌 제도 최적화
이 중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모든 형태의 카지노 광고를 금지하는 사안입니다. 이는 마카오 경제의 핵심이자 전부하고 할 수 있는 카지노 산업에 대한 대중적 인지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조치입니다. 물론 공청회는 사회 여러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목적이며, 카지노 광고 금지가 확정된 사안은 아닙니다. 마카오 정부는 공청회를 통해 관련 법률을 마카오 사회의 요구에 걸맞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30일에 걸쳐 5차례 개최되는 공청회 결과에 따라 카지노 광고에 대한 금지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지노에 대한 경제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마카오 정부의 목표
마카오 정부가 카지노 광고 금지를 검토한다는 사실은 마카오가 더 이상 카지노에 의존하지 않도록 만들겠다는 중국 본토 정부의 의지를 시사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중국 정부는 마카오 6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라이센스 갱신을 앞두고 카지노 업체들에게 복합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대거 증설하여 카지노 의존도를 낮추도록 지시한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중국 정부는 2023년부터 카지노 라이센스 유효 기간을 단축하고, 비(非)카지노 부문에 대한 투자 의무를 부과하며 게임 부문 내 금융 거래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등 마카오 게임 법률을 개편했습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개혁은 작년 12월 20일 마카오 신임 총리로 취임한 샘 호우파이(Sam Hou-Fai)의 수익 구조 다각화 목표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건강 문제로 인해 2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결정한 호이앗셍(Ho Iat-seng)을 대신하게 될 그는, 1986년 마카오로 이주하여 1990년대 사법부에 입성한 전직 변호사로서 최종항소법원장을 지냈습니다. 포르투갈어를 구사하는 최초의 마카오 최고경영자이자, 중국 본토 출신 첫 총리이기도 합니다. 작년 마카오 선거위원회에서 400표 중 394표를 얻어 당선된 그는 마카오 특별행정구의 카지노 산업 의존도를 줄이겠다는 공약을 내세워 당선되었습니다.
그는 8월 말부터 ‘일국양제(一國兩制)’1 모델의 이점을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중국 본토의 개발 전략과 마카오를 통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경제적 다각화 계획이 골자입니다. 그는 마카오의 관광 및 카지노 산업이 무질서하게 발전하고 확장된 탓에 사회 자원을 혼잡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의 직업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카지노 산업이라는 하나의 산업만 영위하는 것이 마카오의 장기적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물론 카지노 산업이 마카오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간과하는 것은 아니며, 마카오 정부와 라이센스 계약을 맺은 6개 사업자는 카지노 외 부문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하도록 유도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카지노 산업을 육성하고, 카지노 산업 부문의 불안정성이 마카오 특별행정구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표입니다.
따라서 그의 첫 번째 임무는 수년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침체된 마카오 게임 산업의 회복입니다. 코로나 기간 마카오 정부는 카지노를 포함해 민생에 필수적이지 않은 모든 사업장을 폐쇄하도록 명령했으며, 공공 시장에 동시 입장 가능한 사람 수를 제한하고 서비스직 종사자에 대한 PCR 검사를 의무화하는 등 여러 가지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로 인해 2020년 팬데믹 이후 마카오 카지노 업체들은 큰 어려움을 겪었고, 몇 달에 걸쳐 하나씩 문을 닫고 말았습니다. 마카오 GDP의 80%를 차지하는 카지노 산업이 어려움을 겪으며 마카오 경제 전체가 휘청인 것은 당연합니다. 더구나 해당 기간 오프라인 카지노를 방문할 수 없게 된 고객들이 온라인카지노 및 토토사이트로 빠져나가며, 엔데믹 이후에도 마카오로 발길을 돌리는 일이 줄어들었습니다.
카지노 광고를 금지해도 마카오 카지노의 독보적인 위상은 흔들림 없을 듯
현재 마카오 카지노는 엔데믹 이후 기나긴 코로나의 암흑을 빠져나오고 있습니다. 2025년 5월 한 달간 마카오를 방문한 관광객은 300만 명을 넘어서 작년 동월 대비 25% 증가했습니다. 올해 6월 마카오 카지노의 총 게임 수익(GGR)은 210억 6,000만 파타카(3조 5,700억 원)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으며, 팬데믹 이전 월별 최고치인 211억 9,000만 파타카(3조 6,000억 원)의 99.39%까지 근접했습니다.
이러한 실적 회복세 덕분에 마카오 카지노에 투자한 미국 카지노 업체들의 주가도 높은 상승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윈 리조트(Wynn Resorts)의 주가는 6월 17일 이후 7월 8일까지 26.56% 상승하여, 110 달러를 돌파해 연중 최고치를 달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마카오에 있는 2개의 호텔이 윈 리조트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데 따른 결과입니다. 마카오에서 카지노를 운영하는 MGM 리조트와 라스베이거스 샌즈카지노 역시 같은 기간 각각 11.77%, 17.63%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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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뚜렷한 실적 회복세로 인해 지역 경제는 다시 활기를 찾았지만, 카지노 관련 범죄율이 증가하는 악영향도 따라왔습니다. 올해 1분기 카지노 관련 범죄는 전년 동기 대비 60% 이상 급증했습니다. 마카오 당국은 이전에 카지노 내 회색 시장 구역에서 허용되었던 불법 환전 업무를 불법으로 규정하여 단속하는 새로운 법령 때문이라 밝혔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팬데믹 이후 확실한 경제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마카오 카지노가 카지노 광고 제한을 논의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의미심장한 부분입니다.
물론 카지노 광고 금지를 검토한다는 소식에도 불구하고 마카오 카지노 산업에 대한 장기 전망은 여전히 밝습니다. 10년 전과 같은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하지는 못 하더라도, 고액 베팅을 하는 중국 본토 관광객(하이 롤러)을 위한 프리미엄 여행지로서의 입지가 굳건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마카오 카지노가 코로나와 같은 또다른 위기에 처하더라도 반드시 회복할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미국의 금융 서비스 업체 ‘모닝스타(Morningstar Inc.)’의 수석 분석가 제니퍼 송(Jennifer Song)은 마카오 카지노 시장이 다른 지역에서 쉽게 흉내낼 수 없는 독보적인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말했습니다. 태국과 싱가포르, 필리핀과 스리랑카,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주변 인접국들이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등에 업고 카지노 산업 육성에 뛰어든 상황이지만, 경쟁 심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마카오 카지노의 위치를 따라잡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카지노 광고 금지 법안이 시행된다 하더라도 마카오 카지노의 독보적인 위상은 흔들림 없이 굳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카오 카지노를 찾는 전 세계 수많은 관광객들은 광고로 인해 끌려 오기보다, 카지노에 대한 환상을 품고 오는 이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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